우리가 컴퓨터를 켜서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마
인터넷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에 와서는 오히려 PC가 인터넷을 접속하기 위한 수단에 가까워졌습니다. PC 내부가 아니라 웹을 통해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게 바로 넓은 의미에서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3G즉, 인터넷이 접속 가능한 공간이면 시간, 장소, 단말기에 관계없이 사용자 환경 밖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IEEE( 전기전자기술자협회 ) 에서는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PC, 휴대용 기기 등의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패러다임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유형에는 SaaS, PaaS, IaaS 가 있습니다. SaaS는 가장 많은 수의 일반 사용자들이 접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SaaS에는 Gmail과 같은 웹 기반의 이메일에서부터 Mint와 같은 금융 소프트웨어까지 다양한 범위에 적용됩니다. PaaS는 자체 인프라에서 호스트하는 SW와 제품개발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Google App Engine 등이 있습니다. IaaS는 가상 서버, 데이터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한 액세스를 서비스하고 실행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Amazon web services, rackspace 등이 있습니다.
이제 Cloud Service에 대해서 감을 잡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Cloud Service의 강점은 다른 단말기에서 업데이트되는 자료를 동일한 장소에 보관하여 이용한다는 것 입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쉬운 예를 들어보자면 메일, 연락처, 캘린더의 관리를 들 수 있습니다.
혹시 대형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기고 싶다고 생각한 적 없나요? 이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노트북을 통해 집의 고사양 PC에 접근하여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휴대용 단말기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접근하여 게임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의 Server가 게임의 처리나 렌더링을 하고
단말에 게임의 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방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집니다.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점에는 고가의 게임기가 필요없고 언제든 편하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불법복제가 불가능하고 서버에 이용자의 패턴을 저장하여 게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지연시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고, 고화질 영상 전송이 가능해져야 하며, 적은 비용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클라우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예에는 OnLive와 GAIKAI가 있습니다. OnLive는 콘솔을 USB로 연결하여 플레이하는 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포토샵이나 마야와 같은 CLOUD software Service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반면 GAIKAI는 3D그래픽카드 없이 플래시와 인터넷 환경만으로 3D게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 폰이나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현실화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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